스페셜

서브페이지 제목배경

그 제도가 알고 싶다! GKL, 안심신고 변호사 제도?!

2023-03-10

조회 1,716

3
말풍선 55




혹시 여러분들에게 부패·공익침해행위 혹은 갑질 등의 일이 발생한다면 어떻게 하시겠어요? 누군가에게 전문적인 법률적인 상담을 받고 싶지 않을까요? 이런 분들을 지원하기 위해 실시하고 있는 「GKL 안심신고 변호사 제도」가 있다고 해서 자세히 알아봤습니다.


안심신고 변호사 제도란?

외부 변호사가 GKL 임직원의 부패·공익침해행위, 갑질 등에 대해 신고자와 법률상담을 실시하고, 필요한 경우 회사 감사실(청렴감사팀)에 대리 신고하는 제도입니다.

이때 안심신고 변호사는 신고 접수 및 상담, 신고 사실관계 확인, 인적 사항 제거 후 GKL 감사실에 신고하는 활동을 하게 됩니다.


안심신고 변호사 제도 이용 시, 운영 절차는 어떻게 되나요?



안심신고 변호사 제도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안심신고 변호사에게 E-MAIL로 직접 상담 신청을 해야 합니다. 그러면 안심신고 변호사는 신고 내용 검토 후 신고자와 자문 및 상담(온라인 또는 대면)을 실시하게 됩니다. 

이후 신고 및 상담 내용에 대한 조사 필요시 감사실에 안심신고 변호사가 익명으로 대리 신고를 하게 되고, 감사실은 신고내용을 바탕으로 조사를 실시하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신고자의 신변 보호입니다. 이 제도를 이용할 때 신고한 것에 대한 불이익이 없도록 신고자 비밀보장은 물론 보호 조치를 하게 됩니다. 또한 신고 건 처분 결과 「내부 공익신고 및 보상요령」 제7조(보상기준)에 따라 지급 사유에 해당할 시 보상금을 변호사가 대리 수령해 신고자에게 전달하게 됩니다.


제도를 이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제도 이용을 위해서는 안심신고 변호사에게 이메일을 통해 직접 상담 신청을 하면 되는데요. 상담 신청은 당연히 실명으로 이루어지지만 조사 실시 후에는 신고자 신분 노출 차단을 위해 감사실에 익명으로 접수되니 안심하고 신청하세요!





 Q&A로 알아보는 변호사 안심제도

이런 좋은 제도를 더 구체적으로 알려드리고자, 안심신고 변호사를 맡고 계신 심지은 변호사님을 직접 찾아가 제도에 대한 자세한 얘기를 들어보았습니다.



<심지은 변호사>


Q) 안녕하세요! 간단한 본인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GKL 사우 여러분들, 현재 법무법인 「상림」에서 활동하고 있는 변호사 심지은입니다. 


Q) GKL 사우분들이 신고 및 상담 신청 시 유의해야 할 점이 있을까요?

아무래도 갑질 행위의 경우는 갑과 을의 입장 차이에 따라 느끼는 바가 다르기 때문에 조사에 대한 판단이 힘든 것이 사실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신고 및 상담 신청을 하기에 앞서 정황을 파악하기 위한 증거자료(문자메시지, 이메일 등)를 수집하는 것이 추후 진행 과정에 있어서 훨씬 수월해질 수 있습니다.


Q) GKL의 다른 비실명 신고제도(헬프라인 등)와 비교해 어떤 장점이 있을까요?

다른 비실명 신고 제도 절차는 결과적으로 내부 직원이 보고하는 과정에서 익명이 보장되지 않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는데, 이러한 부분에 있어서 안심신고 변호사 제도는 더욱 철저한 익명 보장이 가능하다는 점이 장점인 것 같습니다. 또한 전문적인 법률적 상담이 가능하다는 점도 장점으로 꼽을 수 있을 것 같네요.



Q) 마지막으로 하고 싶으신 말씀은 무엇일까요?

안심신고 변호사 제도라고 해서 사우분들이 조금 어렵게 생각하는 부분이 있는 것 같아요. 처음 상담 또는 신고 요청하실 때, 꼭 양식에 맞춰 작성하실 필요 없이 자유롭게 메일로 신청해주시면 사건 파악한 후 필요에 따라 신청서 양식에 맞춰 작성하면 되니 편하게 문의주시기 바랍니다.


「GKL 안심신고 변호사 제도」는 이렇게 신고자의 신분 노출을 원천 차단하고, 부패행위 및 공익 신고 등 내부 신고를 활성화하기 위해 운영하는 제도입니다. 이럴 일이 없는 것이 가장 좋지만 만약 전문적인 법률상담 및 신고가 필요한 상황이 생긴다면 GKL의 안심신고 변호사 제도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은 방법인 것 같습니다.



글/사진 김태련 기자


♥ 댓글은 사랑입니다 ♥

목록으로

말풍선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