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방일지

서브페이지 제목배경

T와 F에는 없는 진짜 내 모습을 찾아서!

2024-02-06

조회 966

21
말풍선 279


요즘 이런 질문 많이 받곤 합니다. “F야? T야?” MBTI에서 가장 대비되는 유형으로 어떤 성향에 속하는지 알기만 해도 “T야? 어쩐지!”라는 반응에 긴 설명이 필요 없어지기도 합니다.
가볍게 또는 진지하게 자신에 대해 알아가는 일은 어떤 방법으로든 인생을 살아가며 꼭 필요한 일인데요.
MBTI 외에도 성격 유형에 대해 알 수 있는 테스트가 있어 심리 상담 카페를 찾아 진행해 봤습니다.


What? 에니어그램?


< 출처 ⓒ 한국에니어그램 상담학회 >


에니어그램이란 그리스어로 아홉이라는 뜻으로 사람을 9가지 성격으로 분류하는 성격 유형 이론입니다. 또한 9가지의 성격 유형과 이들 성격 유형이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 보여주는데요. 이를 통해 에니어그램은 개인의 정서적 습관, 사고방식, 타인과 인간관계를 맺는 유형 등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에니어그램은 MBTI와 어떻게 다를까요? 최근 유행하고 있는 MBTI가 심리학 이론을 기반으로 개인이 선호하는 인식과 판단의 방식에 초점을 맞춘 성격 유형이라면 에니어그램은 인간의 심리적인 특징과 동작 패턴을 이해하기 위한 9가지 유형 분류이기 때문에 개인의 내면적인 동기와 태도, 고유한 성격 특징, 행동 스타일에 초점을 맞추어 분류합니다.



체크체크! 나를 찾아가는 시간



< 편안한 분위기의 심리 상담 카페 >


예약한 시간에 맞춰 카페에 도착하니 아늑한 분위기 덕분에 긴장됐던 마음이 조금은 편안해졌습니다. 준비해 주신 간단한 다과를 곁들이며 상담을 시작했는데요. 애매한 시간에 예약을 해서 점심을 먹지 못하고 온 탓에 허기가 졌는데 달달한 과자와 아메리카노로 속을 달래주니 그제서야 집중이 더 잘 되는 것 같았습니다.


제대로 상담을 하기 위해서는 이에 앞서 에니어그램 성격유형 검사를 해야 하는데요. 작성 시 유의할 점을 세심하게 알려주셨습니다.



< 몰랐던 내 모습을 알아갈 수 있는 검사지 >


유의할 점을 상기시키며 진지하게 검사지에 체크해 나갔는데요. 검사를 하다 보면 애매한 문항들이 있기는 하지만 그런 것들은 나중에 상담을 통해서 풀어나갈 수 있습니다. 검사지를 모두 체크하는데 20분 정도 소요됐습니다.



이제 체크한 검사지를 상담사님과 확인하며 ‘나’에 대해 찾는 시간! 상담사님과 남이 보는 나의 성격, 어렸을 때 내가 행동했던 것들은 자세하게 얘기하고 나열해 나가며 진정한 ‘나’를 찾는데 집중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내가 되고 싶은 나 vs 이제까지 몰랐던 나



검사 결과 저는 7번 모험가형, 3번 성취가형에 가까운 결과가 나왔지만 상담사님과 대화하면 할수록 4번 예술가형에 가까워졌습니다. 신기하게도 제가 검사지에서 선택한 결과와 본래 제 모습이 다르게 도출된 것인데요.


상담사님과 이야기를 나누며 7번과 3번 유형은 내가 되고 싶은 ‘나’에 가까운 유형이고, 저는 4번 예술가형에 가깝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결과적으로 상담사님은 검사지에서 도출해 내고 예상했던 유형과는 전혀 다른 유형으로 저의 유형을 추천해 주셨는데요. 물론 상담사님은 추천만 해주시고 결정적인 결론은 본인이 내리는 것이 에니어그램의 핵심입니다.



이런 테스트를 하다 보면 결과에 대해 의문이 들 때가 있습니다. 그럴 때마다 평소 내 모습과는 다른 것 같은 결과가 나오거나 안 좋은 결과가 나오면 “이거 나 아닌데? 안 맞네.” 이렇게 반응하거나 잘 맞지 않아도 좋은 결과가 나오면 그런 사람이 되고 싶은 마음에 “이거 나 맞아.” 그렇게 말하기도 하는데요. 상담사님과 함께 결과에 대해 살펴보며 이야기하니 그런 말은 할 수가 없게 되더라고요.


무엇보다 상담을 진행하며 좋았던 것은 단순히 성격 유형 검사에서 그치지 않고 검사 결과를 통해 더 나은 사람으로 발전할 수 있는 내용까지 이어진 것이었습니다.


모든 성향에는 장점과 단점이 균형적으로 공존하는데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장점이 더욱 부각될 수 있는지 구체적인 예시까지 제시해 주시며 상담을 마무리 해주셨습니다.



이번 심리 상담 카페 방문을 통해 ‘나’라는 주제에 온전히 집중할 수 있어서 굉장히 의미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처음에는 단순한 호기심에 방문했지만 테스트 결과에서 찾는 내가 찾은 내 모습까지 들여다볼 수 있어서 더 좋았던 것 같습니다. 사우 여러분도 심리 상담 카페 방문을 통해 자신을 심층적으로 알아가는 시간을 갖는 것은 어떨까요?



Mini Quiz!

MBTI와 비슷한 테스트로 성격을 9가지로 분석한 성격유형 검사는 무엇일까요? (OOOOO)







글/사진  김태련 기자


♥ 댓글은 사랑입니다 ♥

목록으로

말풍선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