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

서브페이지 제목배경

응급처치 골든타임을 지켜라! 생명을 살리는 심폐소생술CPR

2022-10-27

조회 130

3
말풍선 1
응급처치 골든타임을 지켜라!
생명을 살리는 심폐소생술CPR



한국인의 3대 사망원인 암, 뇌혈관질환, 심장질환!


2021년 질병관리청은 국내 심정지 환자 수가 10만 명당 61.1명으로 2006년 39.8명인데 비해 2배가 늘었다고 밝혔습니다.


이토록 많은 환자의 심정지 발생은 대부분 병원 밖에서 이뤄지는데, 안타깝게도 이러한 상황에서 심정지가 발생한 환자의 8.7%만이 적절한 응급처치를 받아 생존합니다.


심정지 환자를 발견했다면 4분 안에 심폐소생술을 실시해야 합니다. 이때 응급처치가 이뤄지면 환자의 소생률이 3배 이상 증가하거든요.


우리는 사람을 살리는 이토록 중요하고 짧은 순간을 “골든타임”이라고 부릅니다. 일상 속에서 갑자기 발생할 수 있는 응급상황을 대비해 대처법을 알아두면 소중한 생명을 살리는 데 도움이 됩니다. 만약 자녀가 있다면 함께 배워보는 것도 좋지 않을까요?


▲ 심폐소생술 방법을 알려주는 코엑스 CS팀 이재영 대리


▲ 강남 코엑스점 원선정 주임


지난 9월 26일, 그랜드코리아레저(이하 GKL)는 강남 코엑스점에서 CS팀 응급처치 강사들과 안전 취약계층 어린이들 대상으로 <응급상황 행동 요령 및 응급처치 교육>을 실시했습니다.


▲ 심폐소생술 방법을 알려주는 코엑스 CS팀 이재영 대리


▲ 심장충격기 사용법을 알려주는 원선정 주임



▲ 기도폐쇄 행동 요령을 알려주는 이재영 대리와 원선정 주임


이번 <응급상황 행동 요령 및 응급처치 교육>을 담당한 강사는 강남 코엑스점 CS팀의 이재영 강사와 원선정 강사입니다.


대한적십자사 응급처치 강사 자격증을 보유한 강사들은 응급상황 발생 시 대처 방법 같은 이론 교육에 이어 CPR 마네킹을 이용한 심폐소생술 실습과 자동제세동기(AED)사용 실습 등 유익한 교육을 진행했습니다.


안전에 상대적으로 취약한 청소년을 대상으로 이루어진 교육인 만큼 뜻깊은 자리였습니다.




심폐소생술이란?


심장의 활동이 멈췄을 때 인공적으로 혈액을 순환시키고 호흡을 돕는 응급처치 방법을 말합니다.




심폐소생술 방법과 주의점


심폐소생술 HOW TO




STEP 1. 의식 확인

어깨를 가볍게 두드리고 말을 걸어 환자의 의식을 확인합니다.



STEP 2. 119 신고 및 자동심장충격기 요청

환자의 반응이 없다면 큰 소리로 주변 사람에게 119 신고를 요청합니다.


 주의 도움을 요청할 때는 특정인을 지목하는 편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검은색 옷 입으신 분! 119에 신고해 주세요!”라고 말입니다.



STEP 3. 가슴 압박

환자의 가슴 중앙에 팔꿈치를 펴서 팔이 환자의 몸과 수직을 이룬 상태로 체중을 이용하여 분당 100~120회/5~6cm 깊이로 규칙적으로 압박합니다.


 주의 압박을 할 때 팔꿈치가 구부려서는 안되고 압박 후에 충분히 이완이 되도록 해주어야 합니다. 가슴 압박이 10초 이상 중단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STEP 4. 기도개방 및 인공호흡

코를 막고 입속으로 숨을 2회 불어 넣습니다. 숨을 불어넣을 때 눈으로는 환자의 가슴이 부풀어 오르는지를 확인하고 다시 호흡을 들어 마실 때 막은 환자의 코는 풀어줍니다.



STEP 5. 심폐소생술 반복 실시

가슴압박 30회 인공호흡 2회를 환자의 의식이 돌아오거나 119 또는 자동심장충격기가 도착할 때까지 반복해 줍니다.



이거라도 반드시! 가슴압박 소생술


심폐소생술은 기도를 열어주고 인공호흡 및 가슴압박을 번갈아가며 시행합니다. 만약 이 과정을 응급대원이 오기 전까지 계속할 수 없다면 기도 유지 및 인공호흡을 실시하는 것보다는 계속해서 가슴압박만 하는 것이 더 도움이 될 수도 있습니다.


가슴압박 소생술(Hands only CPR)이라고 불리는 이 방법은 심정지 초기에는 심폐소생술과 거의 같은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몇몇 경우에는 가슴압박 소생술이 기존의 방법보다 더 생존율이 높은 경우도 있죠!


이처럼 알아두면 생명을 살리는 데 도움이 되는 심폐소생술! 제대로 알아만 둬도 내 가족, 내 이웃의 생명을 내 손으로 지킬 수 있는 지름길입니다.


GKL 직원분들도 심폐소생술 방법에 대하여 미리 숙지하셔서 일상 속 응급상황에 대처하여 누군가의 사랑하는 가족일 수도 있는 소중한 생명을 살리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글/사진 사내기자 원선정





♥ 댓글은 사랑입니다 ♥

목록으로

말풍선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