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이용을 위해 로그인을 해주세요.
댓글 및 이벤트 참여는 GKL 임직원만 가능합니다.
초기 비밀번호는 앞의 두 자리를 제외한 사번입니다.
비밀번호는 8~20자리 영문 대/소문자, 숫자, 특수문자를 혼합해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2023-06-28
조회 1,102
말과 사람이 혼연일체가 돼야 하는 아름다운 스포츠
‘승마’ 지(智),덕(德),체(體)를 동시에 함양할 수 있는 승마로 말과 함께 힐링의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승마를 위한 준비
귀족 스포츠의 이미지가 강한 승마. 하지만, 현재는 골프처럼 점차 대중화되고 있는데요. 취미로 배우면 승마장에서 말을 대여해 1회 평균 10만원 대의 비용으로 강습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한국마사회에서 전 국민을 대상으로 승마 비용을 일부 지원하는 힐링 승마 지원사업이나 초중고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학생승마 체험 사업을 통해 승마를 더욱 합리적인 가격에 체험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이용할 수 있는 승마장은 전국에 총 314곳이 있는데요. 특히 서울 근교 경기도 승마장은 82곳으로 전국에서 가장 많이 분포돼 있습니다. 집과 접근성 좋은 승마장을 방문해 1회 체험(평균 5~8만 원 정도)으로 승마를 시작해 보세요!
승마를 처음 접하는 입문자는 승마에 적합한 복장만 갖추면 나머지 기본적인 전용 장비(헬멧, 조끼, 장갑, 챕) 등은 승마장에 구비돼 있는 것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복장은 신축성이 있으면서 길고 타이트한 바지 착용을 추천드리는데요. 단, 장비에 걸릴 위험이 있는 느슨한 상의는 반드시 피해야 합니다.
또한 승마도 야외활동 중 하나이므로 매우 더운 한여름이나 추운 겨울보다는 봄, 가을이 즐기기 좋은데요. 만약 여름에 접하신다면 통풍이나 땀 배출이 잘 되는 기능성 의류를 착용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승마의 기본 배우기
말 위에서 출발할 때는 음성으로 “쯧” 소리를 내며 양발로 말의 배를 쳐서 출발합니다. 기수는 말의 움직임을 말의 재갈과 연결된 고삐를 통해 통제하는데요. 속도를 줄이거나 말을 정지시키려면 “워어~” 소리와 함께 허리를 뒤로하며 고삐를 당겨주세요.
승마에서 기억해야 할 세 가지! 평보, 속보, 구보!
속보
속보는 말이 가볍게 달리는 것이며 가장 많이 쓰이는 걸음걸이입니다. 그중 경속보는 가볍게 속보한다는 뜻으로 기수가 엉덩이를 가볍게 들면서 반동을 줍니다.
구보
말이 ‘다그닥’ 소리를 내며 분속 320m로 달리는 보법입니다. 평속보보다 강하게 종아리로 눌러주고, 안되면 박차를 살짝 가하면 되는데요. 빠르게 달리는 구보를 경험하고 승마의 매력에 빠지는 분들이 많다고 하네요!
승마의 하이라이트 ‘외승’
♥ 댓글은 사랑입니다 ♥
목록으로
댓글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