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이용을 위해 로그인을 해주세요.
댓글 및 이벤트 참여는 GKL 임직원만 가능합니다.
초기 비밀번호는 앞의 두 자리를 제외한 사번입니다.
비밀번호는 8~20자리 영문 대/소문자, 숫자, 특수문자를 혼합해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2023-11-07
조회 773
갑자기 찾아오는 극한의 공포 ‘공황장애’ 코로나19 이후 더 심해져
그렇다면, 혹시 여러분도 평소와 같이 출근하는 지하철, 버스 안에서 갑작스러운 호흡 곤란이나 어지럼증 또는 구토와 손∙발 저림 같은 증상을 경험해 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이러한 증상들이 모두 공황발작 에피소드에 포함되어 있는데요. 누구나 한 번쯤은 과도한 스트레스 상황에서 겪어 봤을 법한 증상이라서 익숙하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실제로 경험해 보면 ‘이러다가 길에서 기절하거나 죽는 것 아니야?’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무서움에 떨곤 합니다.
사실, 공황장애라는 질병은 그 역사가 짧아서 발병 원인을 아직도 찾고 있지만 현재까지는 주로 생물학적인 원인과 심리, 사회적 생활 스트레스로 인해서 많이 발병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수험생을 비롯해 취업준비생, 회사 신입생, 회사 간부, 정치인, 연애인 등 사회적으로 볼 때 과도한 스트레스 속에서 생활하고 있는 대상군에서 자주 발생하는데요. 결과적으로 현대를 살아가는 모든 사회인에게 매우 취약한 질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과거에는 ‘연애인 병’이라고 불렸지만 이제는 현대인의 질병이 돼 가는 공황장애! 혹시 여러분에게도 있을지 공황장애 자가 테스트로 확인해 볼까요?
“나 좀 봐 달라고!!” 마음이 보내는 휴식 신호 체크!
두 번째 치료법은 심리상담 현장에서 자주 시도하는 ‘인지행동치료’입니다.
종종 공황장애 진단을 받은 분들에게 “축하합니다. 공황장애이군요”라고 말씀드릴 때도 있는데요. 공황장애는 극심한 고통을 동반하지만 대부분 공황장애를 앓는 분들은 오랫동안 자신의 마음을 돌보지 못하고 정신없이 살아온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 기회에 자신의 마음을 챙겨보는 기회를 가지라고 말씀드립니다.
이런 의미에서 아마도 마음이 당신에게 ‘좀 쉬어가라고, 너무 힘들었다고’ 호소하는 소리를 저렇게 신체적인 반응과 함께 드러내 주는 것이라고 설명을 덧붙이기도 합니다.
또한 인지치료에서는 공황의 증상이 생각보다 위험하지 않다는 것을 인지시켜 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자신의 증상에 대해 메모하는 습관을 들여 ‘아, 생각보다 심각하지 않았던 적도 많구나!’와 같이 스스로가 공황발작만으로 위험해지지 않는다는 것을 감지하도록 일깨워 주는 작업이 중요하답니다.
다음으로 많이 추천하는 행동치료적 기법이 ‘호흡법’인데요. 사실 많은 분들에게 복식호흡을 추천해 드리지만 실제로 해보면 생각보다 어렵다고 호소하시곤 합니다.
그런 경우에는 마음이 진정될 때까지 흉식호흡 즉, 짧은 호흡이라도 먼저 해보도록 유도합니다. 짧은 호흡이 잘 되면 그다음 천천히 복식호흡으로 넘어가는 것이 편안한 신체 이완을 도울 수 있으니 잘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끝으로 오랫동안 공황장애 내담자들을 상담하면서 찾아낸 공통된 성격 특징이 있는데요. 많은 분들이 자신의 의견을 제대로 표현하지 못하고 오래 참는 성격을 가지고 계셨어요.
그리고 과도한 인정, 성취욕구에 매몰돼 워라벨이 깨진 분들, 마지막으로 자신의 감정을 잘 알아차리지 못하는 둔감한 분들입니다.
혹시 세 가지 특성 중 한 가지라도 속해 있다면 하루라도 빨리 스스로를 들여다보면서 힘든 마음을 보듬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더불어 추워지는 겨울날 따뜻한 옷과 함께 내 마음을 소중히 보호해 줄 마음 담요와 같은 마음 친구도 꼭 만드시길 바랍니다.
글 마인드카페 심리상담센터 분당점 원장 박윤정
♥ 댓글은 사랑입니다 ♥
목록으로
댓글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