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서브페이지 제목배경

캠핑 초보를 위한 소소한 캠핑 꿀팁

2024-05-08

조회 351

45
말풍선 34



캠핑은 계절에 따라 감성이 달라서 언제나 하기 좋지만 요즘처럼 싱그러운 초록 잎들이 피어나고 따뜻해진 햇살과 살랑이는 바람이 부는 봄에 특히, 더 많이 떠납니다.
느긋하게 자연을 즐기며 힐링을 꿈꾸는 분들 많을 텐데요.
캠핑이 처음인 사우들을 위해 어디서부터 어떻게 준비해야 할지 미니멀 캠퍼의 캠핑 아이템과 캠핑 사이트 고르는 꿀팁 공유합니다!



캠핑 사이트 선정


캠핑을 가기 위해 캠핑장을 예약하다 보면 사이트 종류를 선택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주로 캠핑장 사이트는 파쇄석, 데크, 잔디로 구분되어 있는데요. 처음 캠핑을 시작하는 입문자라면 사이트별 장단점을 잘 모르기 때문에 선택 시 많은 고민을 하게 됩니다.


① 데크 사이트



👍🏻 장점

✔️ 텐트와 장비 오염이 적다

사이트 바닥에 흙이 없기 때문에 흙먼지나 진흙 등이 텐트나 캠핑용품에 잘 묻지 않아 깔끔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배수

지면으로부터 일정 높이에 있어 배수가 잘됩니다. 우중 캠핑 시 추천합니다.

✔️ 바닥의 평탄화

평상과 비슷한 인공 구조물로 사이트의 평탄화가 이루어져 있기에 두꺼운 매트가 없어도 좌식 캠핑이 가능하며, 누웠을 때 불편함을 느끼지 못합니다.


👎🏻 단점

✔️ 제한적인 사이즈

자연휴양림의 경우 3x3m의 소형 사이즈가 대부분이고 오토캠핑장의 경우는 5x6m로 조금 더 넓지만 3명 이상 가족 캠퍼들에게는 거실형 텐트를 치지 못해 공간 활용 측면에서 다소 좁게 느낄 수 있습니다.

✔️ 금액

다른 사이트보다 금액이 다소 비쌉니다.

✔️ 불멍X

데크는 나무이기 때문에 안전을 위한 조치로 데크 아래에서 불멍을 하거나 받침대나 방수포 등을 사용해야 합니다.


② 파쇄석 사이트



👍🏻 장점

✔️ 다양한 사이트 구성 가능

데크 사이트처럼 정형화된 구역 내에 설치하는 것이 아니라 텐트와 타프의 방향을 캠퍼가 원하는 방향으로 설치할 수 있어 제약이 없는 편입니다.

✔️ 배수

바닥에 자갈이 깔린 형태로 배수가 잘되는 편입니다.


👎🏻 단점

✔️ 바닥

파쇄석이 고르지 못한 경우 바닥이 울퉁불퉁하여 두꺼운 매트가 없을 시 생활할 때 불편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 파쇄석 소음

걸어 다닐 때 나는 돌을 밟는 소리 때문에 잠을 설칠 수 있습니다.


③ 잔디 사이트



👍🏻 장점

✔️ 감성 캠핑

푸른 잔디 위에 피칭된 텐트와 캠핑하는 모습을 사진으로 담는다면 가장 멋진 장면을 담을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 푹신한 바닥

잔디 자체만으로 푹신한 쿠션감을 제공하기에 잠자리의 편안함은 물론, 아이들이 넘어져도 다칠 염려가 없어 마음껏 뛰어놀기에 제격입니다.


👎🏻 단점

✔️ 벌레

파쇄석, 데크 사이트보다 벌레가 압도적으로 많습니다.

✔️ 배수

타 사이트 대비 배수가 잘 안돼 비 오는 날은 무조건 피하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 텐트 오염

텐트 표면에 잔디가 많이 달라붙어 철수 시 떼어내는 것이 매우 불편합니다.



캠핑 초보를 위한 캠핑 장비 꿀팁


저도 아직 캠핑을 많이 다녀 보지는 못했는데요. 오히려 캠핑 초보로서 처음 캠핑할 때 ‘이건 꼭 있어야 해!!’와 ‘나중에 있어도 돼’ 물품을 구분해서 알려드릴 수 있을 것 같아요.



< 캠핑식기류(좌), 봉투 거치대(우) >



< 설거지통 >


< 아이스박스로도 활용한 워터저그 >


< 접이식 선반 >


저는 처음 캠핑 장비를 살 때 감성 가득한 장비들로 구매하고 싶었어요. 하지만 캠핑 고수들로부터 받은 조언은 감성보다는 ‘사용하기에 편리해야 한다’는 것이었고 들어보니 제가 미처 생각지 못한 부분도 있었어요.

 

🏕️ Tip 캠핑 장비 선택 시 꼭 고려할 점!


✔️ 의자

머리까지 받쳐줄 수 있는 목 받침이 있는 릴렉스 체어 디자인을 추천합니다. 오래 앉아 휴식을 취하는 경우 목의 피로도를 줄여줍니다. 경량 체어 2 + 릴렉스 체어 2로 구비하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아요.


< 목 받침 있는 릴렉스 체어 >


✔️ 조명

충전식만 지원하는 것은 한계가 있어 내장 배터리와 건전지를 모두 지원하는 제품이 편리하며 배터리 용량이 크고 무게는 가벼운 것이 좋습니다. 벌레가 상대적으로 밝은 백색 불빛에 더 많이 모이기 때문에 on/off만 가능한 것이 아니라 밝기 조절과 노란 불빛으로 전환이 되는 것이 좋습니다. 스탠드 랜턴보다는 천장에도 걸 수 있는 랜턴이 사용하기 편리합니다.


✔️ 매트

에어펌프 사용 없이 에어밸브를 열면 자동으로 공기가 유입되어 부풀어 오르는 자충 매트를 추천합니다. 베게 일체형에 돌돌 말아서 보관할 수 있는 휴대성이 좋은 제품이 편리합니다.


✔️ 식기류&조리도구



식기류는 스테인리스나 플라스틱으로 깨지지 않고 포개서 부피를 줄여 보관할 수 있는 것을 추천하고 키친툴은 가방 하나에 칼, 가위, 집게, 도마 등 손쉽게 수납이 가능한 제품을 추천합니다.


✔️ 설거지통

생각보다 활용도가 높아 필수는 아니지만 추천하는 보조 아이템입니다. PVC 소재로 방수가 되고 부피가 넉넉하지만 휴대성이 좋은 가방 형태를 추천해요. 쿨러가 없을 때 얼음과 물을 넣어 음료나 맥주 등을 보관하는 보냉 백으로도 활용이 가능하고 과일, 채소 등을 씻기에도 편리해요. 메시 건조망이 함께 있는 제품을 사용하면 설거지한 식기들을 건조망에 넣어 걸어두기만 하면 돼서 굉장히 편리합니다.


 



처음부터 모든 것을 다 준비해서 캠핑을 시작할 필요는 없습니다. 작은 피크닉부터 경험을 쌓아 조금씩 필요한 것을 갖추면서 평소에 꿈꿔왔던 캠핑에 나서보면 어떨까요? 복잡한 도심을 벗어나 자연이 주는 행복을 오롯이 만끽하는 즐거움을 느껴보시기 바랍니다.





글/사진  최송아 기자


♥ 댓글은 사랑입니다 ♥

목록으로

말풍선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