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our

서브페이지 제목배경

물 위에서 가장 아름다운 불꽃 ‘낙화’ 보러 떠나요!

2024-05-03

조회 341

79
말풍선 58



높은 밤하늘에 수놓는 형형색색 아름다운 불꽃놀이 좋아하시나요? 대한민국에도 별똥별이 물에 떨어지듯 아름다운 낙화(落火)놀이가 있습니다. 재작년 SNS를 통해 빠르게 전파되어 사우 여러분 중에도 이미 낙화놀이를 보고 오신 분들이 많을 것 같은데요.
화려한 불꽃놀이와 달리 한국 고유의 매력을 가진 낙화놀이와 함께 경상남도 함안군의 대표 관광지를 소개합니다.


대한민국 전통 불꽃놀이


낙화놀이란 선비들의 뱃놀이나 시회 또는 부처님 오신 날, 대보름 밤 등에 밤하늘에 흩어지는 불꽃을 관상하던 대한민국의 민속놀이입니다.


공중에 매달린 긴 줄에 숯가루를 넣어 만든 낙화봉을 매달아 이에 불을 붙이면 불꽃이 떨어지는 장관을 만드는데요. 다른 이름으로는 줄불놀이, 줄불이 등으로도 부릅니다.


< 안동 하회마을의 줄불놀이 >


낙화놀이는 경상남도 함안군의 낙화놀이와 안동 하회마을의 줄불놀이가 가장 유명합니다. 죽기 전에 꼭 봐야 할 장관이라고 하니 한 번쯤 방문계획을 세워보는 것은 어떠세요?



화려한 불꽃에 담는 소박한 평안 ‘함안 낙화놀이’


< 물위로 타오르는 불꽃이 장관인 함안 낙화놀이 >


경상남도 함안군에서 열리는 낙화놀이는 군민들의 안녕을 기원하는 의미로 매년 석가탄신일에 열리는 함안 고유의 민속놀이입니다. 함안 낙화놀이는 일제 강점기의 민족정기 말살 정책으로 중단됐다가 1985년에 복원해 매년 행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물위로 흐드러지듯이 타오르는 불꽃이 워낙 장관이라 SNS에서 입소문을 타면서 더욱 유명해졌습니다. 심지어 2023년 5월 석가탄신일 행사에는 방문객의 수가 너무 많아 방문객들이 제대로 낙화 축제를 즐기지 못해 다른 의미로 유명(?)해지기도 했는데요. 관계 기관에서 예상 방문 인원을 2배로 예측하고 대비를 했는데도 5배에 달하는 인원이 방문하면서 도로와 통신이 마비되기까지 했습니다.


그 정도로 주목받는 대표 지역 축제이니 실제 낙화 모습은 얼마나 아름다울지 상상이 가시나요?



< 함안 낙화놀이 >


사실 저는 인파가 매우 많이 모인 작년 5월에 낙화축제를 다녀왔는데요. 고속도로 정체를 시작으로 차도 사람도 너무 많아 결국엔 함안시 큰 도로에 이중, 삼중 주차를 하고 한참을 걸어갔던 기억이 납니다. 힘들지 않았다면 거짓말이지만 낙화를 보는 순간 모든 고생을 보답 받는 기분이었습니다. 생각 이상으로 장관이었던 이 감동을 사우들에게 꼭 추천하고 싶습니다.


연못 위로 떨어지는 불꽃은 마치 바람이 불었을 때 꽃잎이 떨어지듯 화려하고 경이롭습니다. 올해부터는 예약제로 운영한다고 하니 쾌적하게 축제를 즐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낙화놀이를 하기 위해서 무진정 호수를 기준으로 2,500~3,000개의 낙화봉이 사용된다고 하는데 축제를 위한 낙화봉을 직접 만드는 체험장도 있으니 자녀들과 방문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무엇보다 축제에 쓰이는 낙화봉의 재료는 화약이 아닌 숯, 광목, 한지, 소금 등의 천연재료로 구성돼 환경오염과 소음이 적으며 안전사고의 위험도 낮아 체험 시 교육적인 효과도 있습니다.



함께 둘러보면 좋을 관광지


< 무진정 연못 >


①무진정 연못


함안 낙화놀이는 무진정이라는 연못에서 열리는데요. 이는 1542년 조삼 선생이 후진양성을 하고 남은 여생을 보내기 위해 지은 정자로 현재의 무진정은 1929년에 다시 지은 것입니다. 1976년 유형문화재로 지정됐고 함안 낙화 놀이는 2008년 10월 경상남도 무형 문화재 제33호로 지정됐습니다.


< 무진정 근처 카페:무진 >


낙화 축제로 유명해지긴 했지만 무진정 연못은 불꽃이 없어도 그 자체로 매우 경치가 아름다운 곳입니다. 평소에도 관광객이 많이 찾는 명소인데요. 무진정 연못 바로 앞에는 카페도 있어 아름다운 경치를 느긋하게 감상할 수 있습니다. 날이 좋을 땐 야외 테이블과 루프탑도 있으니 둘러보다 지쳤을 때 커피 한 잔과 휴식을 가져보세요.


②악양 생태공원



< 악양 생태공원 >


악양 생태공원은 수려한 자연경관과 함께 자연 친화적인 장소입니다. 남강과 함께 어우러져 경치가 수려할 분만 아니라 5월에는 양귀비, 수레국화, 데이지 등 다양한 꽃과 함께 힐링을 즐길 수 있습니다. 또한 피크닉 세트도 대여할 수 있으니 좋아하는 꽃 찾으러 나들이를 떠나보세요.


③함안 강나루 생태공원


< 함안 강나루 생태공원 >


강나루 생태공원의 청보리는 함안 6경에 속해 있는 장관으로 봄의 넓은 들판에 청보리가 끝없이 펼쳐집니다. 누구나 한 번쯤 찍어보고 싶은 사진 스팟으로도 손색이 없는데요. 청보리 밭을 따라 걷기 코스 둘레길이 펼쳐져 있어 산책을 즐기기에도 좋습니다. 걷다가 지치면 자전거를 빌려 둘레길을 달려보는 것은 어떠세요?


5월에는 청보리 작약 축제도 진행하니 방문해서 풍요로운 여행을 즐겨보세요! 또한 오토캠핑장도 함께 운영하고 있어서 캠핑 도전도 즐거울 것 같습니다.



하늘 높이 즐기는 화려한 불꽃놀이도 아름답지만 우리 고유의 낙화놀이도 이에 못지않게 아름답다는 것을 느낀 시간이었습니다. 아름다운 전통을 잘 보존해서 우리에게 닿아준 모습에 감사한 마음과 감동을 느꼈습니다. 사우 여러분도 함안 낙화 축제에 참여해 사랑하는 사람과 함께 즐겨보세요!





글/사진  정유진 기자


♥ 댓글은 사랑입니다 ♥

목록으로

말풍선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