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서브페이지 제목배경

지구를 구하는 작은 실천 제로 웨이스트

2021-03-14

조회 115

2
말풍선 0


우리의 손길과 발길이 닿는 모든 곳에 쓰레기가 있습니다. 생필품을 살 때마다 수북하게 발생하는 플라스틱과 비닐 등의 포장 용기들을 보며 불현듯 심각성을 느꼈습니다.
크게 힘들이지 않아도 내 손에서 시작되는 일이라면, 그리고 나와 내 이웃이 함께 움직인다면, 이런 상황도 조금 달라질 수 있지 않을까요? 그래서 오늘은 우리 일상생활 속 환경을 지키는 노력에 대한 소소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지속 가능한 삶, ZERO WASTE


# 제로 웨이스트 운동이란?

땅에 묻히거나 불에 태워지거나 혹은 바다로 흘러 들어갈 쓰레기들을 최대한 줄이자!


제로 웨이스트 운동이란 쓰레기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것을 말합니다. 단지 재활용이나 재사용에서 그치는 것이 아닌, 책임감 있는 생산부터 소비, 재사용, 회수까지, 제품의 흐름을 크게 바꾸어 낭비가 없는 사회를 만들고 모든 자원을 보존하고자 하는 노력의 일환이죠.


특히 코로나19로 인한 배달 및 포장 서비스가 급증하고 바이러스를 막기 위한 마스크와 위생장갑 등의 잦은 사용으로 쓰레기 감소의 중요성이 더욱 대두되고 있는데요. 최근에는 기업과 소비자와 정책이 함께 고민하고 대안을 만들어가는 추세입니다.


일상생활에서 우리가 실천할 수 있는 제로 웨이스트 방법도 거창하거나 어렵지 않습니다.

v 텀블러나 장바구니 이용하기

v 냉장고 속 음식들을 활용하여 요리하기

v 옷을 수선하여 입기

v 손수건 사용하기

v 개인 그릇에 음식 포장하기


등의 방법이 바로 그것이죠. 사실 제로 웨이스트의 시작은 “소비하지 않는 것” 제로 웨이스트 실천을 하겠다며 이것저것 사는 것이 아니라, 지금 있는 것을 열심히 쓰고 다시 재활용하고 그 다음에 필요한 것을 구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쓰레기를 줄이는 작은 마음들의 플랫폼


# 제로 웨이스트 숍에서는?

주로 친환경 생활용품을 판매합니다.


제작과정에서 탄소와 포장이 발생하지 않고 소비자가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으며 폐기 시 자원 순환에 도움이 되는 제품을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불필요한 포장재 발생을 최소화하는 운영을 추구합니다.


Tip 소프넛과 설거지바, 나무 수저들과 유리, 스테인리스 빨대 등 누구나 쉽게 제로 웨이스트를 시작할 수 있게 하는 공간입니다.

이 밖에도 자연 그대로의 수세미, 우드 비누, 고체 치약 등 다양한 제품들이 많아 구경하는 재미가 쏠쏠해요. 무료 나눔 행사도 수시로 열린답니다. ^^





부산에 있는 제로 웨이스트 샵 <천연제작소>


# 리필 스테이션?


리필 스테이션이란 직접 준비한 다회용기에 세제, 쌀, 샴푸 등을 필요한 만큼만 구매하는 곳을 말합니다. 무심코 쓰이던 일회용 플라스틱 포장을 줄이기 위한 노력이 최근 ‘리필 스테이션’의 방식으로 번지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리필 스테이션은 작은 규모의 제로 웨이스트 숍으로 운영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환경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높아지며 지난 5년 사이 전국의 리필 스테이션이 약 70곳으로 확대되었는데요. 최근엔 대기업도 동참하고 있답니다.


국내 화장품 업계 최초로는 아모레퍼시픽이 광교에 리필 스테이션을 운영하고 있고요. 이마트도 국내 대형 마트 최초로 ‘에코 리필 스테이션’이라는 세제 리필 자판기를 이마트와 트레이더스에서 운영하기 시작한 것이죠.


Tip 제로 웨이스트 숍에서는 화장품과 샴푸, 린스, 바디제품, 세제들을 리필할 수 있어요. 용기를 가지고 오지 않았다면, 용기 대여도 해준답니다.

오기 전에 필요한 게 무엇인지 확인하고, 그에 맞는 용기와 담아갈 가방을 꼭 챙겨 가시길 추천드릴게요!



큰 통에 담겨 있는 세제를 리필할 수 있는 제로 웨이스트 숍


제로 웨이스트 숍을 구경하며 저도 직접 고체 치약과 대나무 칫솔, 소프넛을 구매하여 사용해보았는데요. 그 중 천연세제인 소프넛이 가장 마음에 들었답니다. 


세척을 위해 세제 사용은 필수이지만 잔여 세제와 환경 문제로 인해 늘 마음이 불편하곤 했는데, 너무 신기하고 유용했던 천연세제 소프넛!


제로 웨이스트를 실천하는 분들은 이미 많이들 사용하고 계신다고 하는데요. 직원분들에게 좀 더 자세히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눈길을 끌었던 대나무 칫솔과 고체 치약



화학물질에 지친 현대인을 위한 천여세제


# 항염 항균 천연 열매, 소프넛

Soap와 Nut의 합성어로 소프넛 혹은 솝베리(Soapberry)라고 불리는 천연 열매입니다.


소프넛 열매에는 사포닌이 포함되어 있어 항염, 항균 효과가 있고 자연에서 생분해되기 때문에 환경에 아주 이로운데요.


무엇보다도 잔여 세제가 없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주방세제뿐 아니라 세탁과 청소에도 두루두루 사용이 가능한 건 물론이고요.



# 소프넛 사용 팁


Tip 1. 과일, 야채 안심세척

준비물 : 유기농 소프넛 & 망사주머니

농약은 지용성이라 소프넛 열매로 안전하게 제거할 수 있다는 사실! 소프넛 열매를 망사주머니에 넣어 물에 살짝 비벼 거품을 낸 뒤 잠시 담가둡니다. 손쉽게 사용할 수 있어요.



소프넛 야채 씻기(사진 출처 www.freshbubble.kr)


Tip 2. 천연 항균 안심 빨래
준비물 : 유기농 소프넛 & 코튼백
빨래와 함께 코튼백에 넣은 소프넛을 같이 돌리면 끝! 특히 행주를 삶을 때! 코튼백에 넣은 소프넛과 행주를 같이 삶아주기만 하는 되는데요, 거품도 무척 잘나고 때도 깨끗하게 씻긴답니다.

주의사항! 열매를 코튼백 없이 그냥 돌린다거나, 코튼백에 넣었지만, 세탁 양이 많아 심하게 뭉쳐지는 경우에는 이염 가능성이 있으니 주의하시는 게 좋아요.


소프넛으로 빨래하기(사진 출처 www.freshbubble.kr)


Tip 3. 친환경 생활솔루션 프레시버블 

프레시버블에 대해 더 자세히 보고 싶다면 Click!



동네에서 지구를 구하는 방법이 궁금하시다면, 가까운 제로 웨이스트 샵에 방문해 보시는 건 어떨까요?


우리 함께 환경을 위한 작고 소소한 불편함에 익숙해져 보아요~~^^ 지구를 지키는 작은 영웅들이 될 수 있습니다.



# 주요 제로 웨이스트 숍 리필 스테이션


<서울>

알맹상점

www.instagram.com/almang_market/

더피커

www.thepicker.net

지구샵

www.instagram.com/zerowaste_jigu


<부산>

천연제작소

www.instagram.com/natural_factory2015


<제주>

지구별가게

www.instagram.com/jigubyul_store






글/사진  김지은 기자



♥ 댓글은 사랑입니다 ♥

목록으로

말풍선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