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서브페이지 제목배경

F와 T인 우리는 어떻게 다를까!? 상황별 밸런스 게임을 통해 상대방에 대한 이해를 높여봐요

2022-10-03

조회 141

3
말풍선 0


과거에 혈액형 열풍이 현재는 MBTI로 불고 있습니다. 주변분에게 혹시 ‘MBTI가 뭐야?’ 라는 질문 들어보셨나요?


MBTI 는 Myers-Briggs-Type-Indicator의 약자로 심리유형론을 토대로 고안한 성격유형 검사입니다. 검사를 토대로 그사람이 내향적인지 외향적인지, 직관적인지 감각적인지, 사고적인지 감정적인지, 판단형인지 인식형인지 4가지 선호지표를 조합한 16가지 성격유형이 있습니다.


사람의 성향을 MBTI로 100% 정의하기에는 무리가 있지만, 어느정도 타인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기에 MBTI열풍이 불고 있는 것 같습니다.



같은 상황 속 다른 생각을 하는 동료의 반응이 기대했던 것과 달라 오해가 생기거나 이해가 안가는 일이 있으신적 없으신가요?


그 이유는 MBTI의 성향중 3번째, 「판단기능」이 다르기 때문에 일어나는 일인데요. 바로 F성향과 T성향입니다. 이 두성향이 어떻게 다르기에 그런 오해가 생기는지 아래의 기사를 통해 조사해 보았습니다.


* 주의점 : 모든 T와 F가 100% 이렇다는 것은 아니지만 대부분의 성향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먼저 F와 T가 어떻게 다른지에 대해 아래의 질문을 통해 테스트 해보겠습니다.


나의 주변지인, 동료 또는 친구가 나에게 이렇게 말했을 때 처음 떠오르는 생각(Key point)과 말을 선택해주세요.


Q1. 나 차사고 났어

1. 보험 불렀어? 어쩌다가? 누구 과실이야?

2. 괜찮아? 놀랐겠다. 안다쳤어?


Q2. 나 오늘 너무 피곤해서 드라이샴푸로 대충하고 나왔어

1. 드라이샴푸가 뭐야, 좋아?

2. 왜 피곤해~?


Q3. 나 너랑 안맞는거 같아

1. 왜? 이유가 뭔데?

2. .....(마음의상처) 어?


Q4. 친구가 이해안가는 말을 할 때

1. 이해가 안돼서 공감이 안됨

2. 이해는 안가는데 무슨느낌인진 알겠음


Q5. 둘 중 어떤 말에 공감이 가시나요?

1. 슬픔을 나누면 슬픈 사람이 둘! (슬픔을 왜나눔?)

2. 슬픔은 나누면 반이 된다 (슬픔을 나눠받고 싶음)


Q6. 나 발목 깁스했다

1. 어쩌다가? 깁스는 얼마나해?

2. 많이 아파? 생활하는데 불편하겠다ㅠㅠ


Q7. 나 시험 떨어졌어

1. 무슨시험인데? 몇점으로 떨어졌어?

2. 다음엔 붙을 거야! 속상해하지마~


Q8. 나 니가 그냥 좋아

1. 왜?

2. (감동)...!!!!


Q9. (친한친구가) 나 늦을 것 같아

1. 얼마나? 몇분?

2. 괜찮아!천천히와~


Q10. 하늘에 달이 예쁘게 떠서 전화했어

1. (속마음) 달이 예쁜거랑 전화랑 뭔상관이지

2. (속마음) 감동ㅠㅠ 달을 보고 내생각을 해주다니...!!



테스트 결과


[1번을 많이 체크한 사람은 T성향]

T는?? Thinking 의 약자로 객관적인 판단을 가장 중요시 함(사고형). 논리적으로 납득되는 것이 중요하고 분석적인 판단을 주로 함. 원인과 결과가 중요. 규범과 기준 중시

#논리적 #이성적 #질문지향 #비평적 #강인한


[2번을 많이 체크한 사람은 F성향]

F는? Feeling의 약자로 감정형. 주관적인 공감을 우선시 함(감정형). 객관적인 사실을 떠나 나와 가까운 이에게 주는 의미를 중요시 여김. 결과보다는 감정에 포커싱이 있으며 사람과의 관계를 더 중요하게 생각하고 긴밀하게 관계맺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함

#주관적 #정서적 #협응지향 #허용적 #온건한




POINT

T의 애정은 질문 , F의 애정은 리액션!

이렇게 보면 T의 대화방식이 딱딱해 보일 수 있는데 이는 사고형에서 오는 성향으로 오해를 할수 있다. 특히 T와 대화하는 F성향의 사람들은 T성향의 사람들을 대할 때 감정적인 리액션이 적다보니 서운함을 느끼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F성향의 사람들은 이번기회로 오해를 풀었으면 한다.

T의 애정은 ‘ 질문 ’에서 나오기 때문에 차사고가 났을 때 몸걱정을 먼저 하지않거나 우울하다고 머리 염색했다 했을 때 왜 우울한지 공감하지 않고 무슨색?? 하고 묻는것들이 전부 애정이 있고 객관적인 질문을 통해 상황을 파악하여 대답을 하려고 질문을 한다는 것!

오히려 T가 관심 없는 상대에게 위로를 할 때 질문이 아닌 ‘그랬구나~~~~힘내!!’ 라고 리액션을 한다고 한다.




(예시 상황) 차가 밀려 친구를 30분 기다리게 했을 때

F인 사람에게 사과할 때

POINT F는 늦게 된 이유보다는 늦은 후 상대방의 진정한 사과와 리액션을 중요하게 봄

GOOD 미안해~~~ 나 기다리느라 힘들었지! (상대방에 대한 공감) 오늘 유난히 차가 밀려서 오는 내내 발동동 하면서 왔어~ 내가 맛있는거 살께!


T인 사람에게 사과할 때

POINT 왜 늦었는지? 몇 분 후 도착 예정인지, 어디쯤오고 있는지 정확하게 알려주면 기다리는 것에 대해 상관 없음. 사과할 때는 왜 늦게 되었는지 납득 가능한 이유를 설명하고 사과

GOOD 미안해! 나는 20분 먼저 나왔는데 오는길에 강변북로에서 사고 나서 차가 안움직였어


이색결과



한국MBTI연구소에서 2010년 진행한 조사결과 한국인은 T성향이 1,2위를 차지하는 결과로 나왔고 T성향은 대부분 남자가 높게 가지고 있는 성향으로 나왔습니다.


같은 팀 팀원들과 위의 테스트를 진행해보았습니다. 인재개발원은 F 성향의 팀원들과 T성향 팀원들이 반반이었습니다. 이번 기회를 통해 서로의 성향을 알게되고 생각의 차이에 대해 이야기를 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T인 팀원들은 F인 팀원들에게 공감을 좀 더 해주고, F인 팀원들은 T인 팀원에게 질문으로 관심을 표현해주며 서로의 대화 성향을 조금 더 이해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MBTI로 그 사람을 규정짓는 것은 옳지 않지만 심각하지 않고 가볍게 접근해서 대략적으로 그 사람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지면 관계가 더 원활해지기도 합니다.


오늘 ! 같이 일하는 동료들의 3번째 「판단기능」 T or F를 물어보고 그 사람이 좋아하는 칭찬을 마구마구 해주시는건 어떨까요?


테스트를 통해 알아본 당신의 3번째 MBTI는 무엇인가요~?



글/사진 박민선 기자



♥ 댓글은 사랑입니다 ♥

목록으로

말풍선 댓글0